글쓴이 : 관리자 날짜 : 09-01-06 17:29  

그네분만이란? | 그네분만기 | 제품의 역사 | 제품설명 | 제품사용법

  그네분만은 ROMA BIRTH WHEEL을 이용한 분만으로, ROMA Birth Wheel은 산모가 원하는 자세, 즉 바로선 자세, 앉은 자세, 쪼그리고 앉은 자세, 무릎을 꿇고 앉은 자세, 웅크리고 누운 자세, 앉는 부위(Seat)에 엎드린 자세, 메달린 자세 등의 다양한 자세를 취하도록 고안되어 있습니다. 진통이 오면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거나 진통이 올 때마다 산모를 흔들어 주면서 분만을 할 경우 분만진행이 순조 롭고 더 편안해 집니다(미국의 서부지역의 인디언들은 담요위에 산모를 눞히고 흔들어서 분만을 했다고 합니다). 바로 선 자세 및 쪼그리고 앉은 자세에서의 분만방법은 중간 골반직경이 넓어지며 골반출구직경도 전후 2cm 좌우 1cm 정도 넓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ROMA BIRTH WHEEL은 스위스 북부도시 Basel의 예술가인 Paul Degen에 의해 발명되었습니다. 그는 허리 디스크로 오랫동안 병원 침대생활을 하던중 필요에 의해서 이 기구를 발명했는데 이것을 임산부에 적용시켰던 것입니다(1995). 누운 자세의 분만에 비해 똑바로 선 자세의 분만은 품위있는 분만자세로 생리적, 정신적, 정서적으로 여러가지 장점을 가고 있습니다.
 
  바로선 자세에서 발을 바닥에 놓으면 중력에 의해 진통시 힘이 강화되어 자궁경부 개대와 아기머리의 하강을 도와줌으로써 분만시간을 단축 시켜줌과 동시에 엄마의 편안한정서가 아기에게로 전이되기 때문에 엄마와 아기간의 유대관계도 증대됩니다. 진통이 오면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거나 진통이 올 때마다 산모를 흔들어 주면서 분만을 할 경우 진통을 경감시켜 주고 몸이 더 가벼움을 느끼므로 공중에 뜬 듯한 편안함을 느낄 수있습니다. 또한 호흡을 증진 시켜줄 뿐 만 아니라 자궁과 태반에 대한 혈액공급에도 도움을 주며 출산에 관련된 근육의 공동작용 및 골반근육의 이완에도 도움을 줍니다. ROMA BIRTH WHEEL의 손잡이 부분(Holding Frame)은 이중의 나선모양을 하고 있어 어떤 높이에서도 쉽게 손이 닿을 수 있고, 가슴 띠로 고정시킴으로써 신체 전면의 근육긴장을 증가 시켜줍니다. 앉는 부위(Seat)의 모양은 골반 저 부위가 잘 보이도록 고안되어 있고(의사나 조산사가 태아만출기 동안 회음부의 팽창을 지켜볼 수 있음), 앉는 부위는 좌골융기부분을 지지하고 대퇴부가 편안한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하며 산모로 하여금 자유로운 운동(골반회전, 흔들림, 뒤로 기댐 등)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골반부위가 분만하기에 이상적으로 향하게 되어 요추와 골반이 산도를 거의 일직선상에 형성됨으로 해서 태아만출시 힘주기가 훨씬 쉽습니다. ROMA BIRTH WHEEL의 등받이는 진통을 분산시킴과 동시에 자체조절모터에 의해 매우 안락하게 앞뒤로 조절되어 산모가 취하고 싶은 편안한 자세를 취하게 해주며, 좋아하는 음악,태아심박동을 들으면서 태아와의 일치속에서 안정된 심리적 상태로 분만을 하게 하고, 높낮이를 조절함으로써 편안한 자세에서 의료인에 의한 분만 및 분만 후 처치를 받을수 있습니다.


외국의 통계 예
오스트리아 Dr. Neumann(1996)에 의하면 160명(초산부 68명, 경산부 92명)의 선택된 산모에서 그네분만을 시행한 결과 155명이 자연분만, 4명이 겸자분만, 1명이 흡인분만을 시행했으며, 제왕절개술은 없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ROMA BIRTH WHEEL 시행시 회음부절개술은 34.0%(일반분만시 42.3%), 만족도는 매우 만족60%, 만족 34%,보통 6%, 전체분만에 대한 제왕절개술은 10.2%로 감소되었다고 보고 하고 있습니다

그네분만기(Roma Birthwheel)는 현재 스위스의 많은 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독일, 프랑스 등 유럽 국가들과 일본, 싱가포르, 말레이지아 등 아시아 국가들에서도 분만장비로 이용하고 있다. 스위스 바젤의 예술가 폴 디건(Paul Degen)이 고안하고 바젤 인근 리스텔의 로마버스에지(Roma Birth AG)에서 생산하고 있는 그네분만기는 1992년 바젤기술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 산부인과 의사와 간호사 그리고 수많은 산모들이 직립 분만 자세에 상당한 관심을 보여 그네분만기는 분만실의 필수 요소가 되고 있다. 그네분만기를 고안한 폴 디건은 그가 새로운 분만방식을 개발했다고 말하지는 않는다. 사실직립 분만 자세는 여러 나라의 전통사회 속에서는 매우 일반적인 분만 방식이다. 산모들은 될 수 있으면 앉는 자세를 취하고 싶어하며 웅크리거나 무릎 꿇고 위로 매달리는 자세를 자연적으로 취한다. 그네분만기에서의 분만은 움직임이 상당히 자유롭기 때문에 산모들이 원하는 자세를 얼마든지 취할 수 있다



 
 
 
1. 그네분만기(Roma Birthwheel)의 기원
그네분만기(Roma Birth Wheel)는 의학 연구나 산과 연구에서 발명된 것이 아니다. 실제로 그네분만기는 척추수술을 받기 위해 입원한 한 남자의 두뇌의 소산이다. 스위스 바젤의 미술가인 폴 디건(Paul Degen: 그네분만기 고안자)은 허리디스크로 인해 몇주 동안 척추마비를 경험한 적 있다. 병원에 입원하는 동안 누워있을 수 밖에 없었던 그는 설상가상으로 만성변비 때문에 더욱 고통을 받게 됐다. 앉은 자세에서 뭔가를 붙잡을 수만 있다면! 분만의 진통 중에 있는 산모들도 똑같은 고통과 고민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했다.이후 그것은 온통 그의 고민이 되어버렸다. 그는 이러한 경험과 고민 그리고 미술적 재능으로 초기 스케치를 시작했다. 그 후 6년간 수 없는 시행착오를 거친 후 첫번째 그네분만기가 탄생하게 되었다. 문학을 연구하다 보면 폴 디건이 옳았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다. "직립 분만자세는 실제로 다양한 문화권에 걸쳐 수세기 동안 실행되어 왔다. 그러나 현대사회로 오면서 이런 현상이 사라졌다. 그네분만기를 통해 여성들이 다시 자연스런 직립 분만자세를 되찾게 될 것이다"

2. 분만 자세의 변화
가장 오래된 분만자세의 묘사는 1만년 전의 것으로 중앙 사하라사막의 바위에 그려져 있다. 이 암벽화에는 서 있는 자세로 분만하는 한 여성의 모습이 나타나 있다. 산모가 분만을 하기 위해 눕지 않았다는 수많은 역사적 증거들이 있다. 직립자세가 훨씬 더 정상적인 것이었다. 산모들은 몸을 지탱하기 위해 기둥이나 나무줄기, 로프를 잡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분만의자의 원형은 B.C. 2500년 전 고대 이집트에서 사용된 "분만석(Birth Stone)"이다. 고대로부터 산모들은 계속해서 웅크리거나 쪼그리거나 앉고 무릎 꿇는 자세를 취했다. 심지어 어떤 경우 산모가 눕는 것은 불경한 것으로까지 간주되었다. 약 200년 전 산모들은 침대에 반쯤 웅크린 자세나 남편 또는 보호자의 무릎에 않는 자세를 취했다. 분만의자는 이런 목적으로 사용했다. 또한 인도와 중국, 일본에서도 분만의자를 사용하거나 이와 유사한 직립자세를 유지하는 도구를 사용했다.

3. '로마'라는 명칭은 어디서 왔나?
그네분만기를 사용해 처음으로 세상의 빛을 본 아이가 바로 "로마"였다. 로마는 그네분만기를 통해 성공적인 출생을 했다. 그 이름을 따서 그네분만기를 로마버스휠이라고 불렀다. 로마가 그네분만기를 고안한 폴 디건의 딸이라는 사실은 일대기적 사건이 된 것이다.

4. 고안자와 제조업자
◇ 폴 디건
- 고안자 -1941년 3월 24일 스위스 바젤에서 출생
- 경력: 그래픽아티스트/ 풍자만화가/ 미술가/ 조각가

◇ 로마버스 에이지(ROMA Birth AG) - 제조업체
- 생산지: 리스텔(Liestal)
- 의료기구 제조 및 판매 전문, 특히 산과 전문
- 설립연도: 1993년 봄
- 소유주/협력자: 폴 디건(Paul Degen)/ 마이클 비숍(Michael Bischof)


 
1. 기본개념
분만할 때 산모는 직립자세를 취하며 두발로 설 수 있다. 말 그대로 홀로 설수 있으며 분만을 스스로 감당할 수 있게 된다. 산모는 어느 위치에서라도 잡을 수 있으며 등을 기대고 발은 바퀴모양의 지지구조(Spiral)에 얹을 수 있다. 산모가 그네분만기에 누울 동안 골반으로부터 오는 압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직립자세는 허리척추를 골반의 중심에 오게 하여 태아를 출산할 때 일직선의 도관을 형성한다. 그러므로 자궁이 쉽게 팽창하면서 태아가 골반으로 쉽게 빠져 나와 분만을 쉽고 빠르게 한다.

2. 편안한 인체공학적 설계
좌석은 바퀴모양의 지지구조에 네 방향으로 매달려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산모는 앉은 상태에서 다양한 자세를 취할 수 있다. 반복적인 자궁 수축 이후에 편안한 상태를 자연스럽게 유지할 수 있다. 의료진에게도 편리한 그네분만기는 어느 방향에서라도 산모를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검진, 분만 진행상황 검사, 질 검사, 회음부 지지, 회음부 절개술, 봉합 등을 수행할 수 있다. 겸자분만이나 진공흡입도 무리 없이 가능하다.

3. 분만시 완벽한 지탱
좌석의 내부는 단단한 섬유재로 되어 있으며 외부는 비닐쿠션으로 둘렀다. 또한 좌석은 방수처리 되었으며 세척이 용이하다. 좌석 밑부분은 골반이 편안함을 느끼도록 디자인되었다. 그러므로 분만시 의사나 간호사들이 회음부가 자연스럽게 팽창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바닥쿠션(Floor cushion) 은 좌석과 색상을 같이 맞춰 바닥과 조화를 이룬다. 그래서 바닥쿠션은 산모에게나 의료진들에게 안정감과 편안함을 배가시켜준다.

4. 독창적인 그네분만기(Roma Birthwheel)
그네분만기는 전세계의 수많은 병원과 클리닉에서 사용되고 있다. 24볼트의 안전한 전압으로 상하조절 전동모터와 앞뒤조절 전동모터 그리고 적외선 리모콘을 갖춘 그네분만기는 산모에게 인체 공학적인 완벽한 환경을 만들어 준다. 더욱이 위 아래로 산모를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분만을 돕는 의사나 간호사들도 편리한 분만기이다.

 
1. 자부심을 갖는 분만 자세 - 직립 자세 응용
산모가 분만할 때 누운 자세보다도 앉아 있는 직립 자세를 유지하면 훨씬 더 많은 생리적, 심리적, 정서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한 중력을 이용하기 때문에 자궁이 위축될 때 자연적으로 힘을 가해줄 수 있다. 직립 분만 자세는 산모의 호흡을 향상시켜주고 자궁과 태반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이 자세는 분만할 때 몸의 근육작용을 쉽게 해주고 골반근육의 이완에도 크게 기여한다. 산모가 직립자세를 선택하면 자연스럽게 발이 바닥에 닿아 말 그대로 선 자세를 유지할 수 있으며 비유적으로 표현하자면 분만을 스스로 감당할 수 있게 된다. 결과적으로 자궁경부가 쉽게 팽창되어 골반에 있는 아기도 쉽사리 빠져 나올 수 있다. 산모가 아기에게 실질적인 영향을 미쳐 분만을 촉진시킨다. 아울러 산모가 아기의 출생을 보며 의식적으로 경험하기 때문에 출산의 순간에 산모와 아기의 유대관계도 보다 강해진다.

2. 그네분만기 구성요소

그네분만기는 지지구조, 좌석, 전동모터 세부분으로 구성돼 있다.

가. 지지구조(Holding Frame)
지지구조는 두개의 커다란 바퀴모양의 스텐레스로 되어 있어 산모가 어느 위치에서라도 잡을 수 있다. 이 구조는 흉부를 받쳐줘 몸 전면근육의 긴장을 배가시키고 진통이 진행되는 동안 힘을 써야하는 위근육과 횡격막을 강화시킨다.

나. 좌석(Seat with head rest) 좌석은 목과 허리를 편안히 받쳐주는 받침대(Neck roll and Back rest)로 구성돼 있으며 쿠션이 있는 합성 섬유 재질로 방수 처리됐으며 세척이 용이하다. 좌석은 바퀴모양의 지지구조에 네 방향으로 매달려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산모는 앉은 상태에서 다양한 자세를 취할 수 있다. 또한 좌석의 구조 자체가 골반의 움직임을 자유롭게 하고 좌골 괴경을 지탱해 주며 허벅지를 편안한 자세로 올려 놓는다. 결과적으로 허리척추와 골반이 위장근육과 골반근육의 상호작용을 도와 거의 일직선에 가까운 도관을 만든다. 골반의 회전, 앞뒤로 움직임, 뒤로 기대는 등의 자유로운 자세를 취할 수 있기 때문에 분만을 촉진시킨다. 또한 골반이 자유롭기 때문에 출산이 진행되는 동안 의사나 간호사가 회음부의 확장을 관찰할 수 있다.

다. 전동모터(Drive moters) 두개의 모터 중 하나는 척추가 앞뒤로 움직일 수 있도록 조절하여 산모가 원하는 편안한 자세를 선택할 수 있다. 다른 하나는 지지구조 자체를 들어올려 의사나 간호사들이 일하기 편하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의사들이 회음측 절개수술(Episiotomy)을 수행하는데 편하여 산모가 굿이 다른 장소로 이동할 필요성이 없다. 겸자분만이나 진공흡입 등을 할 때는 좌석이 앞으로 당겨지지 않도록 벨트를 이용하여 뒤쪽에서 고정시킬 수 있다. 적외선 리모콘을 이용하기 때문에 산모와 의료진이 두개의 전동모터를 효율적으로 작동시킬 수 있다.